삼성SDI, 美 진출 가능성↑…예상 시나리오는

삼성 SDI 주가가 2%대 상승했습니다. 삼성 SDS와 삼성전기 주가도 덩달아 함께 올랐습니다. 15일 삼성 SDI 주가는 전날보다 2.19%(1만 4천 원) 상승한 65만 3천 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삼성 SDI주가는 4 거래일 연속 올랐으며, 이 기간 상승폭은 7.76%(4만 7천 원)입니다. 삼성 SDI의 미국 진출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기대감에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됩니다. 삼성 SDI는 국내 배터리 3사 가운데 유일하게 미국 내 배터리 공장 건설을 공식화하지 않았으나, 우회적으로 미국 진출 가능성을 열자 관련 업계에서는 삼성 SDI의 여러 진출 시나리오를 내놓고 있습니다.

삼성SDI
삼성SDI

 

미국 진출 가능성 “검토 중”

 

전영현 삼성 SDI 사장은 지난 9일 개막해 11일 막을 내린 '인터배터리(InterBattery) 2021' 행사장에서 미국 진출 가능성을 묻자 "검토하고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반면 글로벌 완성차업체들과의 협업 진행 상황과 관련해선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진 않았습니다. 이를 두고 배터리 업계에서는 전영현 사장이 미국 투자 의지를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해석하는 분위기입니다. 연내 미국 전기차 배터리 공장 투자를 공식화할 수 있다는 관측에서 입니다. 앞서 삼성 SDI는 올 1월 28일 진행된 2020년 4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유럽 고객 비중이 높은 만큼 올해는 헝가리를 중심으로 증설을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미국 전기차 배터리 공장 관련 투자 계획에 대해 소극적인 자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미국 진출 필요성이 대두되자 '검토' 쪽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SDI
삼성SDI

 

미국, 멕시코, 캐나다 협정으로 인한 진출설

현재 삼성SDI의 미국 진출 가능성에 가장 힘을 싣고 있는 것은 지난해 7월 발효된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때문입니다. 미국 내 완성차 업체들은 USMCA 협정에 따라오는 2025년 7월부터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는 부품 비중을 75%까지 늘려야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관세 특혜를 받으려면 자동차 생산과정에 필요한 주요 소재부품 대부분을 북미지역, 특히 미국에서 조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완성차 업체들과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북미지역 내 자동차 제조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배터리 생산능력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따라서 삼성 SDI도 이 같은 시장 흐름에 맞춰 미국 내 배터리 공장 설립에 나설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성 SDI 미국 진출 유력 시나리오

현재 삼성SDI의 미국 진출 유력 시나리오는 두 가지로 압축됩니다. 안정적인 수주물량 확보하기 위한 완성차 업체들과의 합작법인 설립 및 다양한 고객사 확보를 위해 단독으로 공장을 세우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삼성 SDI의 합작 협력사로 언급되는 해외 기업은 ▲BMW ▲아우디 ▲포드 ▲폭스바겐 등이며, 국내 기업으로는 미국에 전기차 생산라인 구축을 결정한 뒤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이 지난 13일 직접 현안을 챙기러 미국 출장길에 오르는 등 북미시장 진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현대차가 꼽히고 있습니다.

삼성SDI
삼성SDI

 

구체적 협의 후 설립계획 발표 예상

업계 관계자는 "삼성SDI가 북미시장 공략을 위해 손잡을 파트너사와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눈 뒤 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미국 투자 계획이 확정되면 삼성 SDI는 전 세계 전기차 3대 시장인 중국과 유럽, 미국 모두에 생산거점을 갖게 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삼성 SDI 관계자는 미국 시장 진출과 관련해 "아직 결정된 사안이 전혀 없다"라며 "검토 중에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증권가 연구원은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 확대 및 전기차 수요 증가가 전망되는 만큼 삼성 SDI도 미국 내 배터리 거점 확보를 추진할 것이다. 배터리 셀 생산공장 후보지로는 기존 미시간주 외에 현대차, 기아차, GM, BMW, 벤츠 등 다양한 업체들의 자동차 공장이 밀집한 선벨트 지역(미국 남부 15개 주) 지역의 경쟁력이 더욱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SDI
삼성SDI

[ 추가자료 ]

 
 

삼성SDI 위기의 5월, 6월 전망은?

5월의 마지막 날인 31일, 글로벌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가 삼성 SDI의 목표가를 현재보다 14%나 하향하는 소위 매도 리포트를 내며 3% 넘게 하락 마감했습니다. 모건스탠리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산

sunworld1.com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